직무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가스기사와 산업안전기사 중 어떤 것을 준비할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내년에 4학년이 되는 화학공학과 재학생입니다. 이번 방학에 기사 시험을 하나 준비하려는데 가스기사와 산업안전기사 중 어떤 것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중입니다. 저는 반도체 내지는 정유/석화 산업군으로 취업을 희망하며 직무는 생산기술/생산관리(인원을 많이 뽑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학부연구생 등의 활동은 저번 방학에는 하였으나,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서 이번 방학에는 따로 신청하지 않았기에 기사 시험을 준비할 시간은 충분할 것 같습니다. 어학 자격요건 또한 졸업 시점까지는 유효하여 이번 방학에는 준비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긴 질문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5.12.26
답변 4
- hhiokSK에너지코대리 ∙ 채택률 7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정유/석화 회사 재직 선배입니다. 기사자격증으로 고민이시네요. 무조건 산업안전기사 우선 취득을 권장드립니다. 화공학생은 1. 산업안전기사 2. 대기환경기사 3. 수질환경기사 4. 위험물산업기사 이렇게 4개추천드리고(순서대로 취득추천) 대기업가실려면 최소 2개이상은 따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댓글 1
eepsilon작성자2025.12.26
답변 감사드립니다. 산업안전기사를 우선 순위에 두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 하하이닉스엘디플SK하이닉스코과장 ∙ 채택률 5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말씀하시는 기사보다 제 기준에서는 학부연구생하시는게 낫습니다. 실제 공정을 경험해보면서 성과내보는게 중요합니다. 학부연구생 다시 고려해보시면 좋을거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댓글 2
eepsilon작성자2025.12.26
학부연구생도 다시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epsilon작성자2025.12.26
제가 학부연구생을 했다가 관둔 이유가 아무리 생각해도 연구개발 직무가 맞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 때문이었는데, 대학원에 갈 의사가 없다고 교수님께 말씀드리고 컨택을 시도해도 괜찮을지 여쭙고 싶습니다. 4학년 1학기부터 시작하면 대학원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냐는 질문을 받을 것 같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진로와 산업군을 기준으로 보면 이번 방학에는 산업안전기사를 우선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더 현실적이고 범용성이 높습니다. 반도체와 정유·석화 모두 공정 특성상 안전, 리스크 관리, 작업 허가, 사고 예방이 핵심이고 생산기술·생산관리 직무에서도 안전 관련 이해도를 매우 중요하게 봅니다. 특히 산업안전기사는 업종 불문하고 공정, 설비, 현장 전반에 적용 가능해 대기업 서류 단계에서도 무난하게 활용됩니다. 반면 가스기사는 정유·석화와의 직결성은 높지만 활용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고, 반도체 쪽에서는 직접적인 가산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제한적입니다. 학부연구생 경험을 이미 한 차례 가져가셨고 이번 방학에 학습 시간이 충분하다면, 체력과 부담 대비 효율을 고려해 산업안전기사로 기본 직무 신뢰도를 확보하는 전략이 합리적입니다.
댓글 1
eepsilon작성자2025.12.26
답변 감사드립니다!
- 가가스밥먹자서울도시가스코대리 ∙ 채택률 89%
안녕하세요 멘티님 둘 중 하나의 자격증을 추천드리자면 산업안전기사입니다. 저도 가스기사를 보유하고 있지만 생산관리/생산기술 직무를 준비하시면서 직무와 그렇게 핏하지 않은 가스기사 자격증을 굳이 준비하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또한, 요즘 가스기능사 이상만 있어도 거의 모든 선임이 가능하고 가스안전교육으로 선임 자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스기사의 가치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희망 직무가 정유/석화 산업군의 생산관리라면 산업안전기사 혹은 화공기사를 추천드립니다. 가스기사는 도시가스나 산업가스, LPG 회사를 준비하고자 할 때 취득하셔도 늦지 않을 것 같네요.
함께 읽은 질문
Q. 하이닉스 양산기술
내년에도 많이 뽑을까요..? 지금 하이포를 하는게 맞을지 많이 뽑으니꺼 올해 꼭 들어가겠다는 마음으로 그냥 취준을 하는게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Q. 면접 때 퇴사 사유
현 회사에서 경력이 쌓이질 않고 웤래 하고싶었던 공정 엔니니어 혹은 분석 쪽으로 다시 준비하고자 퇴사 후 sem, tem 등 장기교육을 들으려합니다. 이때 취준 시 면접에서 퇴사 사유를 반드시 물어볼텐데 아래와 같이 대답하면 면접관분등 들이 타당하다고 생각할지 궁금합니다. 테스트 엔지니어로 근무하며 분석 결과를 수동적으로 전달받는 구조에서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특히 단면 SEM 결과를 기반으로 수율을 논의할 때, 분석 조건과 이미지 해석 과정을 직접 이해하지 못한 채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직접 분석하여 개선하는 역량을 기르고 싶었고, 그러던 중 장비 운용과 데이터 해석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교육 과정에서 ○○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공정 변수와 결함 형상의 상관관계를 정리했고, 이를 통해 단순 관찰이 아닌 원인 추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Q. 4학년 여름방학 활동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반도체 공정 그리고 양산 기술 엔지니어 희망하는 4학년 1학기를 마친 학생입니다. 현재 방학 때 취업준비와 더불어 제가 데이터 분석 그리고 AI활용한 경험이 부족한것 같아 국비 지원 "피지컬 AI 제조업 AX 캠퍼스" 에 선발되어 이수할 계획중에 있습니다. 제가 판단헀을 때는 실제 제조 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하는 능력과 더불어 AI를 활용하여 피지컬 AI에 자동화까지 적용한다는 점에서 데이터 분석 및 AI 활용 역량을 쌓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맞는 방향으로 생각한건지 현직자분들께 여쭙고자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현직자분들께서 설비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이러한 일들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상세한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조 현장과 피지컬 AI 이해(1주) 2. 하드웨어 제어를 위한 C언어(2~3주) 3. 임베디드 시스템 실습(4~6주) 4. Python으로 제조 AI 실무 구현(7~11주) 5. 도메인 융합 파이널 프로젝트(12주)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